Marketing/마케팅 지식
그로스 마케팅_(4) AARRR-활성화 단계
bce_xopowo
2022. 11. 7. 20:51
활성화
: 사용자가 유입되고부터 아하 모먼트(서비스의 핵심가치)를 경험하게 하는 것.
아하 모먼트를 경험하는 경로(크리티컬 패스)을 퍼널별 나누어서 전환값을 설정하고 활성화 지표를 측정하는 것이 핵심!
-퍼널을 최적화 시키기 위해 전환률을 높이는 것보다, 필요 없는 퍼널을 삭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도 함.
-간혹, 퍼널을 개선하지 못하는 경우 퍼널을 재구성하는 것도 고려하기
-활성화 단계에서 높은 활성화 지표는 리텐션과 연관이 크기 때문에,
소비자가 핵심 가치를 경험했는가 아닌가는 매우 중요한 관점임.
*전환률 측정 기준 정하기
예시) 사용자A,B,C,D별로 상품 1,2,3,4,5를 조회하고 결제시 전환률을 어떻게 계산할 것인가?
1. 트래픽 기준
2. 사용자 기준
▶전반적인 부분에서 평가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기준이 더 적절하고
UI/UX측면에서의 성과를 보기 위해서는 트래픽 기준으로 보길 추천
*코호트별 전환율 쪼개기
: 퍼널의 분석의 진정한 가치는, 주요 퍼널에서의 단편적인 전환율을 계산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닌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선행지표를 발견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여러가지 가정을 통해 사용자를 분류하여 전환율을 비교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EX) 우리 서비스 사용자의 전환율은 **%야! (X)
페이스북을 통해 들어온 사용자의 전환율은?
유입경로별로 전환율이 다르진 않을까?
요일이 영향이 있을까? 프로모션 유무에 영향이 있을까? 등 (O)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 메시지 개인화
EX) 사용자의 이름이 들어간 푸쉬 메시지 - UI/IX 변화
-중요한 것은 추가가 아닌, 변화라는 점
-UI/UX의 수정이 소비자에게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일 것이라는 착각을 버린다
-디자인의 큰 변화시, 성과를 면밀하게 측정해야 한다
그러나 처음에는 지표가 낮아질 수 있다 (적응) 그러니 시간의 폭을 두고 측정해야 한다. - C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