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터가 갖춰야 하는 자세

bce_xopowo 2023. 5. 19. 21:31

도대체 퍼포먼스 마케터는 뭘 하는 사람이지?

실행을 다 하고 성과가 좋다, 안좋다고 끝나버리면

해당 직무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

단지 숫자의 쳐다보지 않고 적절한 next step과 action을 찾아 대응하기 위한

퍼포먼스 마케터의 자세란 무엇일까?


퍼포먼스 마케터의 중요한 자세

1. 선행지표에 대해 항상 고민한다.

  •  프로모션의 경우, 특히나 짧은 기가내 큰 금액을 태우기 때문에
    순간순간 성과에 대해 민감하게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게 중요하다고 생각.
  • 프로모션을 예로 들면,
    일정 시간대를 정해두고 광고비의 몇 %가 태워졌고 (소진속도, 소진율)
    그 시간대의 객단가, 전환율을 몇 %인지 등을 확인하며
    지난 프로모션 대비 현재의 효율은 어떤지 확인한다.
    (이 과정을 통해 상세페이지의 문제점, 광고 세팅의 문제점을 찾게될 수도 있다.)
  • 내가 지금까지 느끼기로는 퍼포먼스 마케터는,
    분석 > 가설 > 실행 > 분석 고리의 반복이다.
    그런데 여기서 모든 실행에 있어서 후행지표로써 성과를 파악하면
    정말 잘못된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생각이 든다.
    좀 더 긴밀하고 실시간으로 성과를 알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 퍼포먼스에 영향을 줄 만한 사항은 모두 체크한다.

 

매출, 전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모두 신경써야 한다.

  • 상세페이지가 충분히 제품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는가.
    신규고객의 입장에서 봤을때 어려운 부분이 없는지,
    전혀 지식이 없는 사람이 봤을때 원하는 정보를 모두 제공하는가
  • 제품 구성, 옵션, 할인율이 충분히 매력적인가
  • 광고의 내용 > 상페의 얼라인이 잘 이어지는가

이뿐 아니라, 머신러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도 신경써야 함

  • 머신러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큰 규모의 유입
  •  " 바이럴

3. 전환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실행후, 필수적인 분석

 

비슷한 말이지만,

전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 실행을 했으면

반드시 이전 기간과 이후 기간을 비교하여 성과분석이 이뤄져야 함

ex) 유튜브 광고 시작

- 음! 광고의 효율이 cpc가 낮군/높군 (x)

-(+) 유튜브 광고를 시작하니 전체 효율이 어떻게 변했군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