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강의] 보고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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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기본 보고서 1편 | 인지니어스랩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인사를 드려야 할거 같네요. 인지니어스랩 입니다. 반갑습니다.이렇게 강좌로 인사 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사실,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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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_데이터 범위
[히트<세션<사용자]
히트&세션
: 가장 작은 데이터 분석 단위, 히트가 모여 세션을 구성한다
1. 페이지뷰 히트 : 기본적인 단위
2. 이벤트 히트 : 이벤트 설정 필요
3. 거래 히트 : 전자 상거래 설정 필요
*히트의 분석 단위(?)
: 30분 기준으로, 마지막 히트 후 30분이 지나면 세션이 끝난다.
*30분 세션시간 적용 예외★
1. 날짜가 바뀔때
: 11시 59분까지 활동하다가, 12시가 넘어서 새로운 페이지를 클릭하면 각각 다른 세션으로 카운팅 된다.
2. 캠페인이 변경될때.
: naver/cpc로 들어왔다가, 5분뒤 아래 블로그 통해 naver.referral로 들어왔다가, 다시 20분뒤 다른 naver/organic으로 들어온다.(각 캠페인별로 이동하는데 그 사이 텀이 30분이 지나지 않았지만)
>>각각 다른 세션으로 인지한다.
사용자
*동일한 사용자임을 판단하는 기준
-쿠키에 포함된 ID를 사용자 구분
SO,
브라우저/기기별로 쿠키가 다르게 생성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브라우저 기기를 다르게 사용한다면 계속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하게 된다.
즉, 일정 기간을 두고 사용자가 44000명이 찍혔다면, 그 수치의 90%정도가 순 사용자일 것이다
사용자/신규 방문자
*신규방문자가 사용자보다 많다고 나오는 경우, 왜 때문일까?
-기간동안 쿠키값이 없는 사람이(신규 사용자) 아무 상호작용없이 나가는 경우,
쿠키값이 없으니=신규 사용자 카운팅은 되는데, 상호작용이 없어서 사용자로는 카운팅되지 않는다.
사용자 | 기간 동안 하나 이상의 세션을 시작한 사용자 (카운팅 기준 : 세션 시작 행위_페이지뷰, 스크롤, 이벤트, 클릭) |
신규 사용자 | 특정 기간의 신규 사용자 수 (카운팅 기준 : 쿠키값이 있으냐 없느냐) |
중요한 POINT
*측정항목과 측정기준의 레벨을 맞춰야 한다.
-측정항목이 히트로 분류되는 지표이면, 측정기준도 히트레벨이여야 한다.
EX) 측정항목을 페이지로 해놓고 거래 전환을 측정기준으로 설정하면,
0으로 나오는 이유가 레벨이 안맞아서 그런것임!
(차라리 이렇게 빵으로 나오면 다행인데, 문제는 측정이 잘못되는 것도 수치가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시 신경을 써야한다)
EX)페이지별로 사용자, 세션을 카운팅
사용자가 세션보다 더 많은 경우가 생긴다. 즉, 안맞은 레벨이라 그런거임
보고서별 특징
잠개고객> 인구통계 | 연령과 성별 |
잠재고객>관심분야 | 방문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선호도 비율 |
인구통계, 관심분야 | 구글이 보유한 광고 네트워크 (doubleclick, android)에서 수집된 정보 |
행동 | 방문자의 방문 빈도 신규,재방문자의 각각 트래픽, 유입매체, 행동, 전환 등... |
획득 | *소스/매체에 대한 이해도 낮으면 정확한 지표 분석이 힘들다. *추천 보고서 : 어느 사이트에서 왔는지ㅡ 클릭한 웹사이트 주소 알 수 있음 |
전환 | [전환>다채널 유입경로> 인기 전환경로] : 전환에 기여하는 방식을 확인 [전환>기여분석] : 자세한 기여도 측정 |
*신규방문자>리드고객>충성도 고객으로 변화는 과정 알 수 있음
*수정버튼
: 사용자, 신규 방문자, 세션 등 측정 항목에 대한 기준을 다른걸로 보고싶을때!
*그래프 추이 단위 설정
: 기본설정은 사용자인데, 세션/이탈률 등 다른 기준으로 추이를 보고싶을때
*세션당 페이지수/세션당 체류시간
-의미하는바가 페이지마다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
case 1. 길어지는 경우, 우리 페이지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아졌다고 해석하는 것
case 2. 길어지는 경우, 우리 페이지를 헤매고 있다고 해석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