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퍼포먼스 마케팅

[publy]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로 효율을 내는 법

bce_xopowo 2023. 4. 1. 14:03

 

퍼포먼스 마케팅은 위기? 데이터로 알차게 효율 내는 법

퍼포먼스 마케팅의 '돌파구'를 찾아서 / 소비자의 변화: 눈에 좀 띄었다고 해서 쉽게 구매하지 않는다 / 시장의 변화: '앱 추적 투명성'이 불러온 마케팅 방식의 변화 / 고민에 빠진 마케터가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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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앱 추적 투명성으로 인해 동일한 타겟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하더라도 비용이 2배

 

꼭 알아야 하는 3가지 대응 전략

고객생애가치와 고객획득비용을 더 면밀히 들여다 보기 시작하면서,

우리 브랜드에 고객이 더 오래 머물면서 높은 기여도를 만들어내기 위해 논의가 이뤄졌다.

 

01. 자사몰 전략으로 돌아갈 것 (D2C)

-여러가지 유통망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다른 회사에 고객에 대한 중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내어주는 것과 같다.

-ROAS의 측면에서도 좋을 수 없음

EX) 나이키, 아이다스와 같은 거대 기업들은 유통망에서 발을 빼고 자사몰에서 

고객의 구매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전략을 변경하였다.

 

1. 자사몰에 회원가입한 고객을 중심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구매여정 및 서비스를 제공할 것

2. 고객의 구매 데이터 또는 행동 패턴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추천하거나 맞춤 쿠폰을 발행할 것

 

02. 통합 데이터 대시보드를 구축하자는 전략

- CDP(customer data platform) 구축

- 광고 데이터와 함께 고객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만들었음

(google 빅쿼리,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03.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구축

-고객 획득 비용이 올라가는 이 시점에서,

회원가입한 고객이 더 자주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자주 찾아 구매하게 하는, LTV 측면에서도 안정적인 전략

 


통합 대시보드를 활용한 효율 최대화 

[1단계]

  • 사전 광고 소재 제작하기: 30~40개
  • 광고 플랫폼 선정하기: 초반 4개(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비즈보드, 네이버)
  • 플랫폼별 A/B 테스트를 통해 유효한 광고 플랫폼 선정하기

[2단계]

  • 광고 소재 압축하기: 3~4개
  • 광고 플랫폼 축소하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비즈보드

[3단계]

  • 이벤트 페이지 내 [회원가입] 버튼 클릭률 체크하기
  • [회원가입] 버튼 위치 상단, 중단, 하단으로 위치 조정해 클릭률 체크하기
  • 최적의 버튼 위치를 찾아 세팅하기

[4단계]

  • 요일별, 시간대별 광고 성과 체크하기
  • 광고 효율이 좋은 요일에 광고비 증액/효율이 떨어지는 요일에 광고비 축소하기
  • 성별, 연령별 광고 성과 체크하기

 


자사에 적용하여 점검해 본다면 

1) 올리브영 입점으로 인한 상황

- 올리브영 입점으로 인해 ROAS가 낮아지고, 여러가지 변수로 인해 퍼포마의 컨트롤이 힘들어질 것을 인지

- 첫 구매는 외부에서 일어나더라도, 재구매시 자사몰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 상품 구성을 다르게 함

- 나중에 자사몰에서 구매하더라도 첫 구매 고객인지, 재구매 고객인지 알 수 없게됨

 

2) CRM, LTV의 관점

*진행중인 CRM

- 프로모션시 진행되는 메세지를 제외한 CRM 없음

-CRM을 발송하기 위한, 재구매 주기 / 피로도 관리 / 고객 세그먼트 분석 등의 활동 없었음

▶ 재구매 주기 파악하기

▶ 카카오톡 CRM을 발송했을때 어느 정도의 채널 차단이 이뤄졌는지는 CRM 발송 후 항상 체크하기

첫 구매시 어떤 제품에서 그 다음 어떤 제품으로 넘어가는지 확인하기

 

3) 고객 세그먼트 분류의 관점

*GA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매체별 전환에 따른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