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가 데이터를 구분하는기준>
1.리퍼러 정보가있나요?(전체>>referral vs b)
2. 그 다음, 검색어가 있나요?(검색엔진을 통한 유입) (b>>direct vs organic)
리퍼러
기준
1. 리퀘스트 헤더 확인
-리퀘스트 헤더에 리퍼러 정보가 있으면 리퍼러로 구분.
-SEARCH.NAVER.COM으로 분류된 경우 오가닉으로 분류하겠다.
2. 마우스 우클릭 > 콘솔 > document.referrer 검색
-아무것도 없으면 리퍼러 정보가 없는것
-있으면 리퍼러로 분류
직접유입(direct traffic)
-직접유입의 원론적으로 말하는 분류기준은 의미가 없다.
그냥 분류가 안되는 곳이 다이렉트로 분류되기 때문에, 맞춤 캠페인 설정을 통해 줄여나가야 한다.
*UTM 실습 예시
1. 페이스북 광고
*꿀팁 : 페이스북인데 어떤건 컨텐츠(무료)유입일 것이고, 어떤건 광고(유료)를 통해 들어오니,
매체는 소셜로 하고 캠페인에서 ad,content로 구분해야함
소스 | |
매체 | social |
캠페인 | ad_conversion |
2 . 디스플레이 광고
소스 | naver |
매체 | banner |
캠페인 | new_product |
콘텐츠 | 1 (노출위치) |
3. 검색광고 (*키워드별로 나눠서 설정이 필요)
-키워드 등록시
방법 1. 구글 애널리틱스 캠페인 태깅 툴>link tagging generator
방법 2. 네이버 검색광고 시 캠페인 매개변수 사용-{keyword}
*구글은 해당 프로세스가 필요없음 (알아서 해준다)
*주의사항*
웹사이트내에 utm(맞춤 캠페인)을 설정하는것은 좋지 않다.
이유)
1. 페이스북 통해 웹사이트에 유입한다
>>소스/매체 : facebook/social
2. 그 후 메인 페이지에 있는 베너를 클릭한다
>>해당 베너에 utm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소스/매체 : 페이스북이 아닌 main/baner로 찍힌다.
결론)
원래의 유입이 어떤것에서 이뤄졌는지 알 수 없기때문
>>이런경우, 이벤트를 설정하는게 옳다
<m.naver.com /m.facebook.com은 뭘까?>
소스/매체 : facebook/sns
>>맞춤캠페인을 잘 설정해서 분류가 되어 들어온것
소스/매체 : m.facebook.com/referral
>>맞춤캠페인이 설정안된 루트로 들어온 것 (개인 유저가 올린 링크로 들어온 사람, 혹은 우리가 맞춤 캠페인을 설정안했을 경우)
***
캠페인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맞게 이름을 설정하는게 중요함.
캠페인 목적에 맞게 전환을 설정하여 성과를보는게 중요
ex) ad캠페인 전환이 좋고, info캠페인은 전환이 안좋으니 info가 효율이 안좋다! 라고 보는게 맞는걸까
no.
*캠페인 설정은 넣는건 쉽지만, 나중에 해석시 안좋을 수 있으니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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