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에서 사용자의 정확한 의미
-실제 사람 (X)
-브라우저(O)
: 브라우저의 쿠키라는 영역에 저장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아이디'를 의미함.
즉, 브라우저를 변경하여 접속하면
아무리 같은 사람이라고 해도 2명의 사용자로 기록된다.
쿠키값으로 구별시 문제점
[문제점]
-같은 사용자의 이벤트를 하나의 사용자로 구분하지 않음으로써 더 많은 데이터 분석이 불가하다
-대체적으로 첫 방문과 두번째 방문이 브라우저가 변경될 가능성이 큰데, 이를 다른 사용자로 분석하게 됨으로써
CRM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한계점이 될 수 있다.
▶개선방안 : 사용자ID 설정
사용자 ID
1. 사용자ID를 활성화하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쿠키와 사용자의 로그인 아이디를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2. 개발자와 협업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연동할 것
*주의사항
-사용자ID에 사용자의 정보가 드러나도록 설정하지 말것.
즉,로그인ID를 사용자ID로 설정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암호화된 아이디를 이용하는 등 개발자와의 상의를 통해 데이터를 연동해야 할 것
사용자ID활성화 후 보고서에서 확인
1. 사용자ID 맞춤 측정기준 설정하기
-개발자와 협업하여 세팅한 사용자 아이디 이름(?)를 위 빨간 박스에서 찾아 세팅한다.
-맞춤 측정기준으로 사용자ID를 세팅해야 보고서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2. 디버그 뷰 > 사용자 속성
※사용자ID를 설정하지 않아 뜨지 않지만, 설정하면 위 칸에 아이디가 뜬다.
*활용
-어떤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았는지.
-해당 사용자를 대상으로 쿠폰으로 발행하면 몇명의 사용자가 구매를 하는지에 대해 분석할 수 있음
3. 보고서에서 사용자ID 활용
-구매를 한 사용자를 알기위한 보고서, 혹은 장바구니에 담은 사용자를 알기위한 보고서를 세팅하여
어떤 사용자가 해당 행동을 했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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