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Excel

[Excel&Marketing] 데이터 다지기 기본_ 상관관계 분석하기(피벗테이블)

bce_xopowo 2022. 9. 18. 18:42

chapter 01.
피벗 테이블로 마케팅 데이터 자르고 다지기

-쌓여있는 데이터를 일정 기준으로 분류하여 요약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과정

 


피벗테이블

: 쌓아둔 데이터를 분석하기에 앞서,

데이터를 분류하고 가공하고 정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피벗테이블.

-피벗테이블을 어떻게 만들고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분석이 가능함.

 

[방법]

더보기

* A별 B의 비율 계산

  1. 원본 데이터 셀에 커서 놓고, '삽입 > 표 > 피벗 테이블'
  2. 행 : A  / 값 : B
  3. 값에 들어간 B 선택하여 '값 필드 설정 > 형식 : 열 합계 비율' 설정

 

 

 


 

 

*가게별 매출의 비율

가게
가격

-가격에 아래로 내려간 화살표 선택, 값 필드 설정 > 형식> 열 합계 비율

 

*월별 매출과 그 비율

가격1
가격2 (한번 더 추가) : 열 합계 비율로 변경 (=비율)

 

*월, 가게별 매출

가게
가격

 

심화
위 상태에서 특정 제품만 필터링해서 보고싶다면?

-슬라이서

: 삽입 > 슬라이서> 필터링 하고자 하는 기준 선택

 


*매출의 요일에 따른 영향

-요일별 제품의 판매 평균을 내주면,

제품마다 요일별 추이를 알 수 있음

 

*매출의 계절에 따른 영향

-행에 들어갈 수 있는것이 '요일'뿐인데 계절별 추이를 알 수 있는 방법!

(동일하게 연도별 제품의 평균 판매량을 정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판매 상황을 알 수 있다)

그룹화하기

 

-행에 날짜를 넣으면 왼쪽에 요일별로 쭉 데이터가 형성됨.

그 상태에서 날짜 아무거나에 커서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그룹화 > 단위 : 월 설정

※동일한 방법으로 그룹화 해제도 가능함

 

*프로모션의 판매에 미친 영향

주의해야 할 점은,
프로모션이 없을때에 비해 진행한 경우 판매량이 올랐다고 무조건 진행해서는 안된다는점.
1. 모든 변수를 생각하고 제외해야 한다.
-혹시 날씨가 더운날 프로모션이 진행되어 날씨의 영향으로 커피가 잘 팔린것은 아닌가?
-프로모션 외 다른 변수가 없었는가?

2. 프로모션 진행비용보다 이익이 더 높은가 확인한다.
(이에 대해서는 8,9장 참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