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GA

[GA4] 16. 잠재고객 보고서_ 장바구니 이탈한 잠재고객에 대해 분석하기 (어떤 고객이 우리의 잠재고객일까?)

bce_xopowo 2022. 9. 26. 12:14

*어떤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지를 알아야,

쿠폰을 발행할때 더욱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발행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잠재고객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구매자, 비구매자의 특징 알아내기

-세그먼트로 구매자, 비구매자를 만들어서

각각 세그먼트마다 어떤 특징을 보이고 행동을 하는지 알게되면,

잠재고객을 그룹화하기 쉽다.

 

ex) 구매자 세그먼트로 보고서 생성(하단)

-구매자는 페이지뷰를 7.4회 정도 하는구나!

그렇다면 사용자가 페이지 조회를 1회를 넘어 지속적 조회하여 7회에 가까워질 수록

구매확률을 계산해볼 수 있다

2페이지 조회 : 2/7 * 100 = 구매확률 28%

 

 

장바구니 이탈 고객 분석

-장바구니 담기 이벤트 + 구매자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 고객 보고서를 형성하여 잠재고객에 대해 분석하기!

  1. (조건) 장바구니 담기 이벤트
  2. (+매개변수) 담은 상품 이름을 알 수 있는 변수 추가 ex) ec_item_name
  3. (제외) purchase (구매를 하지 않은 고객)

 


예측 잠재고객

-GA4에서는 1. 구매 가능성, 2. 서비스를 떠날 확률, 3. 수익 예측 기능을 제공함

*그러나 2천명 가량의 사용자가 한 달 동안 꾸준히 방문한 상태에서 구매,비구매 데이터를 수집해야 함.

그러므로 예측 잠재고객을 만드는 것은 작은 서비스에서 거의 불가능함.

 

[구성>잠재고객>새 잠재고객>추천 잠재고객]
-추천 잠재고객을 활용하여 좀 더 쉽게 예측 잠재고객을 적용할 수 있음

 


(+) 세그먼트 비교

-두개의 예측 잠재고객을 비교하면 새로운 사실을 알게될 수 있음!

 

(+) 사용자 ID

-이와같은 잠재고객 보고서를 통해 잠재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하는 정도를 넘어

사용자ID를 적용하여 보고서에 활용하면, 사용자 하나하나를 구분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