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업체의 경우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알고 며칠 내 구매하지 않으면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쿠폰을 발행하는 '장바구니 리마인드'마케팅을 진행함.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사용자가 어떤 제품을 담았는지 알아야 한다.
장바구니 상품관련 탐색 보고서 만들기
*장바구니에 상품 담았을때 발생하는 이벤트 = add_to_cart
-add_to_cart ▷ items ▷ 상품에 대한 정보 (그러나 GA에서 제공하지 않음)
▶ 해결 : 매개변수 끌어올리기
[GA4] 11. 전자상거래 탐색 보고서 제약사항 보완하기(실무)_활용 불가한 측정항목 극복하기(매개
전자상거래 탐색보고서의 제약사항 -전자상거래 탐색보고서에서 측정항목에 있는 제품 이름을 필터로 검색하여 보는것이 불가. -전자상거래에서 데이터를 제공은 하고 있으나, 활용이 불가능
market-389.tistory.com
STEP 01. 매개변수 끌어올리기
-itmes 매개변수에서 필요한 ec_item_id / ec_item_name 끌어올리기
STEP 02. 탐색 보고서 생성
측정 기준 | -맞춤 측정기준으로 생성한 'user-id' -이벤트 이름 -ec_items_name |
측정 항목 | -이벤트 수 |
*user-id
-사용자 전체가 어떤 제품을 담았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닌,
특.정. 사용자가 어떤 제품을 담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를 하나하나 구분할 수 있는 유저 아이디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적용한 후 탐색 보고서에 활용해야 함.
[GA4] 07.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말하는 사용자란?_사용자ID(user id)와 실무 활용
GA에서 사용자의 정확한 의미 -실제 사람 (X) -브라우저(O) : 브라우저의 쿠키라는 영역에 저장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아이디'를 의미함. 즉, 브라우저를 변경하여 접속하면 아무리 같은 사람이라
market-389.tistory.com
STEP 03. add_to_cart 만 보기로 설정
*'사용자 id가 h_11인 사용자가, 상품명 'best...'와 'iphone...'와 'women's poket..'를 장바구니에 담음'
STEP 04. 암호화된 사용자 ID를 풀고 쿠폰 발행
개발자와 협업하여 암호화되어 H_11로 나오는 사용자의 원래 ID를 복원하여,
사용자에게 쿠폰을 발행하거나 이메일을 발행하는 마케팅을 시행
'Google > 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16. 잠재고객 보고서_ 장바구니 이탈한 잠재고객에 대해 분석하기 (어떤 고객이 우리의 잠재고객일까?) (0) | 2022.09.26 |
---|---|
[GA4] 15. 퍼널분석으로 사용자 행동 순서 분석하기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0) | 2022.09.23 |
[GA4] 13. 전자상거래 이벤트_ 구매 단계 이벤트 수집하기 (0) | 2022.09.20 |
[GA4] 12. 전자상거래 이벤트_ 장바구니 관련 이벤트 수집하기 (0) | 2022.09.18 |
[GA4] 11. 전자상거래 탐색 보고서 제약사항 보완하기(실무)_활용 불가한 측정항목 극복하기(매개변수 끌어올리기) (0) | 2022.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