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GA

[GA4] 14. 사용자 장바구니 리마인드 마케팅 _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알고 쿠폰 발행하기

bce_xopowo 2022. 9. 20. 14:21

*전자상거래 업체의 경우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알고 며칠 내 구매하지 않으면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쿠폰을 발행하는 '장바구니 리마인드'마케팅을 진행함.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사용자가 어떤 제품을 담았는지 알아야 한다.

 

장바구니 상품관련 탐색 보고서 만들기

*장바구니에 상품 담았을때 발생하는 이벤트 = add_to_cart
-add_to_cart ▷ items ▷ 상품에 대한 정보 (그러나 GA에서 제공하지 않음)
▶ 해결 : 매개변수 끌어올리기

 

[GA4] 11. 전자상거래 탐색 보고서 제약사항 보완하기(실무)_활용 불가한 측정항목 극복하기(매개

전자상거래 탐색보고서의 제약사항 -전자상거래 탐색보고서에서 측정항목에 있는 제품 이름을 필터로 검색하여 보는것이 불가. -전자상거래에서 데이터를 제공은 하고 있으나, 활용이 불가능

market-389.tistory.com

 


STEP 01. 매개변수 끌어올리기

-itmes 매개변수에서 필요한 ec_item_id / ec_item_name 끌어올리기

 

STEP 02. 탐색 보고서 생성

 

측정 기준 -맞춤 측정기준으로 생성한 'user-id'
-이벤트 이름
-ec_items_name
측정 항목 -이벤트 수

*user-id
-사용자 전체가 어떤 제품을 담았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닌,
특.정. 사용자가 어떤 제품을 담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를 하나하나 구분할 수 있는 유저 아이디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적용한 후 탐색 보고서에 활용해야 함.

 

[GA4] 07.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말하는 사용자란?_사용자ID(user id)와 실무 활용

GA에서 사용자의 정확한 의미 -실제 사람 (X) -브라우저(O) : 브라우저의 쿠키라는 영역에 저장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아이디'를 의미함. 즉, 브라우저를 변경하여 접속하면 아무리 같은 사람이라

market-389.tistory.com

 

STEP 03. add_to_cart 만 보기로 설정


*'사용자 id가 h_11인 사용자가, 상품명 'best...'와 'iphone...'와 'women's poket..'를 장바구니에 담음'

 

 

STEP 04. 암호화된 사용자 ID를 풀고 쿠폰 발행


개발자와 협업하여 암호화되어 H_11로 나오는 사용자의 원래 ID를 복원하여,
사용자에게 쿠폰을 발행하거나 이메일을 발행하는 마케팅을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