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마케팅 지식

그로스 해킹_ (2) AARRR에 대한 올바른 이해 (지표,성과 분석)

bce_xopowo 2022. 11. 5. 18:30

AARRR 기반 핵심지표 정의 및 분석

*그로스해킹에서의 지표

-그로스해킹은 핵심 지표를 찾아 그 지표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찾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

 

*지표의 종류

1. 과업 기반
: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마케팅, 영업, cs등 부서에 따라 각자 과업에 맞는 KPI를 세우는 것
ex)
마케팅-ctr, roas


(
문제점)

전체적인 서비스 기점에서 중요한 지표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팀별로 업무의 변동에 따라 지표가 추가되거나 수정될 수 있다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use flow)에 따라 단계별 주요지표를 전체 서비스 관점에서 정의해야 한다는 점
=
프레임 워크 기반한 지표

 

2. 프레임 워크 기반 (AARRR)
:
각 부서별로 나눠진 지표가 아닌,
사용자가 서비스에 진입하고 핵심기능을 사용하고, 결제, 이탈하는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핵심 지표를 찾고 관리하도록 함.

대표적으로 AARRR 지표가 존재.


*AARRR 지표의 활용

  • 고객 유치 (acquisition)
    -사용자를 어떻게 데려올 것인가
  • 활성화 (activation)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잘 활용하는가?
  • 리텐션 (retention)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방문하는가?
  • 수익화 (revenue)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결제하는가
  • 추천 (referral)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를 주변 지인들에게 소개, 추천하는가?

-      각 단계별로 풀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중요한 지표를 선정하고, 현재 지표의 수준을 파악한다

-      측정된 지표의 의미를 이해한다

-      개선해야 하는 목표 수준을 정하고, 실험을 통해 단계적으로 개선한다.

 

, 주의해야 할 점은
AARRR
에서 획득이 가장 먼저나오긴 하지만 이 순서를 따라서는 안된다.

1순위 : 리텐션과 활성화 2순위 : 고객유치와 추천 3순위 : 수익화 순으로 점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