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 사용자가 급 감소하였을때 그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용자 흐름 보고서나 종료율확인을 하거나 다른 방법을 사용 가능하다.
그렇다면 감소의 원인이 아닌 감소의 시점을 미리 예상하고 이메일/푸시를 통해 재방문 메세지를 전달하여 사용자수 감소를 막을 방법은 없을까?
>>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
1. 동질 집단 보고서란?
(위치) 잠재고객 > 동질집단보고서
: 사용자를 동질한 성질로 나누어 보는것.
*표 읽는 방법
>>7월 20일 사용자 : 2404명
>>2404명중 1일 후(7/21)에 재접속자 : 3.95%
.
.
>>평균적인 1일 후의 재접속자 :2.83%
*사용자의 나눔 기준(행 기준)
[기본설정]
사용자를 나누는 동일한 성질 : 사용자의 사이트 최초 사용일.
EX)집단1: 7월20일에 최초 사이트를 사용한 사람
집단2 : 7월 21일에 최초 사이트 사용한 사람
[개별설정]
기본설정에서 더 많은 조건을 달고싶다면 "세그먼트" 활용 !
ex) 유튜브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중(세그먼트) 최소 사이트 사용일(기본설정)
-측정항목 : 사용자 유지율 (0일기준 사용자가 1일후, 2일후,,,에 얼마나 들어오는지)
페이지뷰 수 (조회한 페이지뷰 수)
<사례 예시1>
모바일 트래픽, 데스크톱 트래픽을 나눠서 동질 집단 분석하기
[설정]
1. 세그먼트 설정 : 모바일, 데스크톱 트래픽
2. 측정항목 "페이지뷰 수" 설정
[분석]
1. 모바일 트래픽의 페이지 유지비율이, 데스크톱 트래픽의 페이지 유지비율에 비해 더 낮음
▶모바일의 페이지 사용이 용이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검토가 필요
2. 모바일, 데스크톱 모두 유난히 페이지수 감소율이 적은날이 존재함.
▶해당날에만 시행한 이벤트나 다른 조치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3.시간이 흐를수록 페이지수가 결국은 0으로 향해야 하는데, 데스크톱의 경우 중간 3,4일후에 급증하는 경우가 생김
▶2번과 같은 이유로 해당 날에 이메일이나 푸쉬를 발송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했는지 확인
2. 이메일 발송 시점 찾기
-일별/주별/월별 사용자 유지율이 급감하는 시점을 찾는다.
각 3개의 시점을 이메일 발송 시점으로 지정하고, 각각 전략을 달리하여 이메일을 보낸다.
(사용자 유지율이 급감하는 시점= 이메일 발송 시점)
'Google > 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13]GA/ 측정 프로포콜 작성, HIT BUILDER 도구 이용하기 (0) | 2021.12.06 |
---|---|
[DAY12] GA / 측정 프로토콜 _"자사가 보낸 이메일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0) | 2021.12.04 |
[DAY10]GA/ 사용자 탐색기 (특정 행동한 사용자 찾아서 쿠폰) (0) | 2021.07.21 |
[DAY09] GA/ 캠페인 분석하기 (외부 이벤트 링크 분석) (0) | 2021.07.21 |
[DAY08] GA/ 리퍼러 보고서 ( 홈페이지를 클릭하고 들어온 곳 찾기) (0) | 2021.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