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마케팅 실무

페이스북 광고 게재 과정(UTM시트 포함)

bce_xopowo 2022. 2. 18. 22:08

1. 캠페인 목표 설정

 어떤 캠페인 목표로 설정하는지에 따라 성과지표가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함

-전환 캠페인의 경우 링크가 자사 사이트로 랜딩되는 것이 중요하다.

>> 픽셀을 설치하여 홈페이지에 유입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쌓아서 차후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다.

 

*대체로 하나의 캠페인 아래에 여러개의 광고 세트를 두는게 일반적이지만(캠페인1:광세트 여러개),

예산의 규모가 매우 큰 기업의 경우 캠페인 자체를 여러개 두어서 캠페인1:타겟1로 구성하여 여러개의 캠페인을 만드는 것이 적절함 (예산을 모두 적절하게 소진하기 위한 방법) 

 

 

2. 캠페인 예산 최적화 및 A/B테스트

*A/B테스트

: 두개의 캠페인이 생성되고 각 캠페인의 설정을 달리하여 성과가 좋은 캠페인을 찾는 테스트

 

*캠페인 예산 최적화

총예산 세부적인 광고 게재 시간 설정 가능
(하단에 광고 일정-일정에 따라 게재 꼭 체크해야함!!!)
예산을 늘릴수는 있으나, 줄이기 불가 광고 게재 기간이 끝나면, 머신러닝을 다시 돌려서 최적화 해야하는 시간이 다시 소비됨.
일예산 세부적인 광고 게재 시간 설정 불가 예산 늘리고 줄이기 둘다 가능 광고 게재 기간이 끝나도 다시 머신러닝이 돌아가는 최적화가 진행되지 않음

 

 

 

 

3. 광고세트 설정/타겟 

*맞춤타겟

- 이미 이전에 관심을 보인(페이지 조회, 좋아요, 댓글,공유 등의 행동) 사람을 타겟으로 함.

 

*상세타겟

-행동이나 관심사를 특정하여 해당 그룹을 타게팅하는 방법

-구매(전환)을 목적으로 한다면 '행동>FACEBOOK 결제 사용자(30일/90일)' 과 '행동>구매에 관심을 보인사람'을 설정하는 것이 좋음

 

 

 

 

*노출위치

- 특별히 수동으로 설정해야 할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면 자동 노출 위치를 설정하는게 효율이 더 좋다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

: 최소한의 예산으로 최대한의 목표(링크 클릭/랜딩 페이지 조회 등 )을 이뤄낼 수 있게 돕는다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은 캠페인과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 

즉, 캠페인은 전환으로 설정되어도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은 랜딩 페이지 조회로 설정될 수 있다.

 

어떤것을 설정하는가에 따라 소비되는 예산이 달라질 수 있다. 참고로 전환이 랜딩페이지 조회보다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일일예산이 이벤트를 한번 일으키는데 필요한 비용의 10배는 있어야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전환 전환을 시킬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가치  
랜딩페이지 조회 잠재적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광고 보여준다.
기타 링크 클릭(단순히 관심사와 상관없이 링크를 자주 클릭하는 사용자에게 노출) / 일일고유도달(타겟에게 하루에 1번만 노출하기)

 

 

*기여 설정

: 위에서 설정한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이 몇일 이내에 발생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할 것인지

EX) 전환/7일 : 광고를 클릭이나 조회 후 7일이내에 전환을 일으킨 사람을 분석하여 최적화 하자!

이전 광고 설정 화면
현재 광고 설정 화면

 

 

*전환 이벤트/ 머신러닝 기간 및 조건

[전환 이벤트 = 머신러닝 최적화의 기준]

-머신러닝 최적화란 특정 전환이 1주일 이내에 50번이상 이뤄져야 최적화가 이루어진다. 

만약 50회를 달성하지 못하면 '제한된 머신러닝'이 되면서 효율적인 광고를 게재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어떤것을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제한된 머신러닝이 될 수도, 최적화가 이뤄질 수도 있으므로 그 기준을 잘 설정해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장벽이 될 수 있다.

>>아무래도 결제보다는 구매시작이 더 장벽이 낮을 것

 


<광고 소재 설정>

*노출위치

 

 

*광고 형식 설정

>> 슬라이드 중 효과가 좋은 슬라이드를 우선 배치하는 기능 체크

 

 

*이미지/랜딩페이지 직접 설정

>>제목 : 실제 표시되는 상품 이름

>>웹사이트 url : 랜딩페이지 (각 슬라이드마다 다르게 설정이 가능함)


 

**참고) 랜딩페이지에 UTM 설정하여, 어떤 이미지가 가장 효율이 좋은지 측정이 가능

채널 소재명 매체 utm_source
(필수)
utm_medium
(필수)
utm_campaign
(필수)
utm_term
(선택)
utm_content
(선택)
랜딩URL UTM URL

-source : 어디로 부터

-medium : 어떤 것을 통하여

-campaign : 캠페인 이름

_utm 통합시트의 사본.xlsx
0.01MB

 

 

Campaign URL Builder

 

ga-dev-tools.web.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