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캠페인 목표 설정
어떤 캠페인 목표로 설정하는지에 따라 성과지표가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함
-전환 캠페인의 경우 링크가 자사 사이트로 랜딩되는 것이 중요하다.
>> 픽셀을 설치하여 홈페이지에 유입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쌓아서 차후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다.
*대체로 하나의 캠페인 아래에 여러개의 광고 세트를 두는게 일반적이지만(캠페인1:광세트 여러개),
예산의 규모가 매우 큰 기업의 경우 캠페인 자체를 여러개 두어서 캠페인1:타겟1로 구성하여 여러개의 캠페인을 만드는 것이 적절함 (예산을 모두 적절하게 소진하기 위한 방법)
2. 캠페인 예산 최적화 및 A/B테스트
*A/B테스트
: 두개의 캠페인이 생성되고 각 캠페인의 설정을 달리하여 성과가 좋은 캠페인을 찾는 테스트
*캠페인 예산 최적화
총예산 | 세부적인 광고 게재 시간 설정 가능 (하단에 광고 일정-일정에 따라 게재 꼭 체크해야함!!!) |
예산을 늘릴수는 있으나, 줄이기 불가 | 광고 게재 기간이 끝나면, 머신러닝을 다시 돌려서 최적화 해야하는 시간이 다시 소비됨. |
일예산 | 세부적인 광고 게재 시간 설정 불가 | 예산 늘리고 줄이기 둘다 가능 | 광고 게재 기간이 끝나도 다시 머신러닝이 돌아가는 최적화가 진행되지 않음 |
3. 광고세트 설정/타겟
*맞춤타겟
- 이미 이전에 관심을 보인(페이지 조회, 좋아요, 댓글,공유 등의 행동) 사람을 타겟으로 함.
*상세타겟
-행동이나 관심사를 특정하여 해당 그룹을 타게팅하는 방법
-구매(전환)을 목적으로 한다면 '행동>FACEBOOK 결제 사용자(30일/90일)' 과 '행동>구매에 관심을 보인사람'을 설정하는 것이 좋음
*노출위치
- 특별히 수동으로 설정해야 할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면 자동 노출 위치를 설정하는게 효율이 더 좋다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
: 최소한의 예산으로 최대한의 목표(링크 클릭/랜딩 페이지 조회 등 )을 이뤄낼 수 있게 돕는다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은 캠페인과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
즉, 캠페인은 전환으로 설정되어도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은 랜딩 페이지 조회로 설정될 수 있다.
※어떤것을 설정하는가에 따라 소비되는 예산이 달라질 수 있다. 참고로 전환이 랜딩페이지 조회보다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일일예산이 이벤트를 한번 일으키는데 필요한 비용의 10배는 있어야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전환 | 전환을 시킬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
가치 | |
랜딩페이지 조회 | 잠재적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광고 보여준다. |
기타 | 링크 클릭(단순히 관심사와 상관없이 링크를 자주 클릭하는 사용자에게 노출) / 일일고유도달(타겟에게 하루에 1번만 노출하기) |
*기여 설정
: 위에서 설정한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이 몇일 이내에 발생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할 것인지
EX) 전환/7일 : 광고를 클릭이나 조회 후 7일이내에 전환을 일으킨 사람을 분석하여 최적화 하자!
*전환 이벤트/ 머신러닝 기간 및 조건
[전환 이벤트 = 머신러닝 최적화의 기준]
-머신러닝 최적화란 특정 전환이 1주일 이내에 50번이상 이뤄져야 최적화가 이루어진다.
만약 50회를 달성하지 못하면 '제한된 머신러닝'이 되면서 효율적인 광고를 게재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어떤것을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제한된 머신러닝이 될 수도, 최적화가 이뤄질 수도 있으므로 그 기준을 잘 설정해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장벽이 될 수 있다.
>>아무래도 결제보다는 구매시작이 더 장벽이 낮을 것
<광고 소재 설정>
*노출위치
*광고 형식 설정
>> 슬라이드 중 효과가 좋은 슬라이드를 우선 배치하는 기능 체크
*이미지/랜딩페이지 직접 설정
>>제목 : 실제 표시되는 상품 이름
>>웹사이트 url : 랜딩페이지 (각 슬라이드마다 다르게 설정이 가능함)
**참고) 랜딩페이지에 UTM 설정하여, 어떤 이미지가 가장 효율이 좋은지 측정이 가능
채널 | 소재명 | 매체 | utm_source (필수) |
utm_medium (필수) |
utm_campaign (필수) |
utm_term (선택) |
utm_content (선택) |
랜딩URL | UTM URL |
-source : 어디로 부터
-medium : 어떤 것을 통하여
-campaign : 캠페인 이름
Campaign URL Builder
ga-dev-tools.web.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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