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화
-대부분의 사업이 그렇듯 파레토 법칙에 따라 일부 유저가 대부분의 매출을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우, 평균값을 사용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그룹을 여러가지의 기준으로 묶어서 분석하고 전략을 차별화하여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수익화 관련 주요 지표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 당 매출의 평균
-기본적으로 한달을 기준으로 계산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지불 사용자 당 매출의 평균 - LTV (고객 생애 가치)
-(1인당 평균 매출 - 1인당 평균 비용)/1-고객 유지 비율+할인율 – 획득비용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런 식의 계산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
▶대체 : LTR(고객 생애 매출) - LTR (고객 생애 매출)
*LTR를 활용한 수익 분석
-고객 생애 가치에 비해, 비용적인 측면은 고려하지 않고 매출만 살피면 된다는 점에서 비교적 간단
-가입자 1명이 생겼을 때 기대할 수 고객 생애 매출
[ LTR > CAC + a ]
고객 생애 매출이 고객 획득 비용에 비해 몇 배 더 큰지를 비교하며 수익을 확인
(보통 5-10배는 되어야지 안정화되었다고 판단)
*수익 쪼개서 분석하기
- 아이템 기준
매출 = 아이템A 매출 + 아이템B 매출 +아이템C 매출 - 사용자 기준
EX) 매출 = 신규 회원 매출 + 기존 회원 매출 - 결제자수 * ARPPU
-매출의 하락, 상승의 원인이 무엇 때문인지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음
- 월별 반복 매출
= 이전달 MRR +신규MRR – 이탈 MRR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 MRR
-신규 MRR : 신규 사용자로 인한 매출
-이탈 MRR: 사용자의 이탈로 인해 감소한 매출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 MRR :기존 고객의 업셀링으로 인한 매출 증가/다운그레이드로 인한 매출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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