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GA

[DAY02] 구글애널리틱스 / 이벤트 보고서 분석하기(회원가입 버튼 분석시)

bce_xopowo 2021. 6. 8. 15:58

1. 이벤트 보고서 분석하기

[상황]

회원가입 버튼을 누른 사용자가 얼마나 되고, 회원가입을 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지 등을 알고싶은 경우.

▶어떤 이벤트가 일어날 때마다 그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

  1. 이벤트 추적 코드를 사이트에 심어야 한다. (어떻게 하는걸까...)
  2. '행동>이벤트'에서 수집된 이벤트를 확인 및 분석한다

이벤트란,

: 사용자의 모든 직/간접 행동

EX) 로그인하기 버튼 누름, 페이지에 1분이상 머무름, 회원가입 버튼 클릭, 아이디 입력칸 클릭

 

*이벤트의 구조 (기본 측정기준)

: 카테고리 > 액션 > 라벨

-카테고리 : 이벤트의 종류를 대분류

-액션 : 구체적인 액션을 서술

-라벨 : 이벤트의 상세한 내용과 설명 추가

 

*쉬운 검색을 위한 이벤트 이름 설정팁

사용자의 행동 카테고리 액션 라벨
회원가입 페이지 진입 회원가입 진입 회원가입_진입
회원가입 버튼 클릭 회원가입 회원가입 버튼 클릭 회원가입_회원가입 버튼 클릭

▶고급검색 > (이벤트 라벨= 회원가입_ ) AND (이벤트 라벨=회원가입 버튼 클릭)

>>>'회원가입_회원가입 버튼 클릭'이 검색됨

 

▶(주의)측정기준을 잘 설정하고 검색을 해야함.

EX) CONTACT (카테고리) > CLICK(액션) 

CLICK수를 검색하려고 할때는, 기본 측정기준을 '이벤트 액션'으로 설정해두고 검색해야함

(이벤트 카테고리로 설정하고 검색하면 결과값이 나오지 않음)

 

 

 

2. 이벤트의 종류

-클릭이벤트

-스크롤 이벤트

-입력 이벤트

-마우스 무브 이벤트 등..

>>> 이벤트는 특정 버튼을 클릭할 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화면을 스크롤하고 정보 입력란을 클릭하는 등의 행동에도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음 (단, 복잡하니까 개발자와 논의한다)

 

 

3. 이벤트 활용 사례

 

[사례1] A/B 테스트 하기

'회원가입'이나 '문의하기'같은 버튼을 만들때 어떤 문구가 가장 많은 행동을 이끌어 내는지 AB테스트를 할 때 활용

이벤트 카테고리 이벤트 액션 이벤트 수 클릭률
A문구 회원가입 진입 1000  
A문구 회원가입 클릭 200 >20%
B문구 회원가입 진입 800  
B문구 회원가입 클릭 200 >25%

 

 

[사례2] 회원가입 과정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 찾기

이벤트 라벨 이벤트 수  감소
가입 개선_진입 1000  
가입 개선_아이디 입력 클릭 900 100
가입 개선_비밀번호 입력 클릭 870 30
가입개선_우편번호 찾기 클릭 650 120
가입개선_상세주소 찾기 클릭 600 50
가입 개선_가입 완료 클릭 590 10

▶이벤트 수가 확 감소하는 부분을 찾아서 개선하면, 회원가입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