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벤트 보고서 분석하기
[상황]
회원가입 버튼을 누른 사용자가 얼마나 되고, 회원가입을 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지 등을 알고싶은 경우.
▶어떤 이벤트가 일어날 때마다 그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
- 이벤트 추적 코드를 사이트에 심어야 한다. (어떻게 하는걸까...)
- '행동>이벤트'에서 수집된 이벤트를 확인 및 분석한다
이벤트란,
: 사용자의 모든 직/간접 행동
EX) 로그인하기 버튼 누름, 페이지에 1분이상 머무름, 회원가입 버튼 클릭, 아이디 입력칸 클릭
*이벤트의 구조 (기본 측정기준)
: 카테고리 > 액션 > 라벨
-카테고리 : 이벤트의 종류를 대분류
-액션 : 구체적인 액션을 서술
-라벨 : 이벤트의 상세한 내용과 설명 추가
*쉬운 검색을 위한 이벤트 이름 설정팁
사용자의 행동 | 카테고리 | 액션 | 라벨 |
회원가입 페이지 진입 | 회원가입 | 진입 | 회원가입_진입 |
회원가입 버튼 클릭 | 회원가입 | 회원가입 버튼 클릭 | 회원가입_회원가입 버튼 클릭 |
▶고급검색 > (이벤트 라벨= 회원가입_ ) AND (이벤트 라벨=회원가입 버튼 클릭)
>>>'회원가입_회원가입 버튼 클릭'이 검색됨
▶(주의)측정기준을 잘 설정하고 검색을 해야함.
EX) CONTACT (카테고리) > CLICK(액션)
CLICK수를 검색하려고 할때는, 기본 측정기준을 '이벤트 액션'으로 설정해두고 검색해야함
(이벤트 카테고리로 설정하고 검색하면 결과값이 나오지 않음)
2. 이벤트의 종류
-클릭이벤트
-스크롤 이벤트
-입력 이벤트
-마우스 무브 이벤트 등..
>>> 이벤트는 특정 버튼을 클릭할 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화면을 스크롤하고 정보 입력란을 클릭하는 등의 행동에도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음 (단, 복잡하니까 개발자와 논의한다)
3. 이벤트 활용 사례
[사례1] A/B 테스트 하기
'회원가입'이나 '문의하기'같은 버튼을 만들때 어떤 문구가 가장 많은 행동을 이끌어 내는지 AB테스트를 할 때 활용
이벤트 카테고리 | 이벤트 액션 | 이벤트 수 | 클릭률 |
A문구 회원가입 | 진입 | 1000 | |
A문구 회원가입 | 클릭 | 200 | >20% |
B문구 회원가입 | 진입 | 800 | |
B문구 회원가입 | 클릭 | 200 | >25% |
[사례2] 회원가입 과정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 찾기
이벤트 라벨 | 이벤트 수 | 감소 |
가입 개선_진입 | 1000 | |
가입 개선_아이디 입력 클릭 | 900 | 100 |
가입 개선_비밀번호 입력 클릭 | 870 | 30 |
가입개선_우편번호 찾기 클릭 | 650 | 120 |
가입개선_상세주소 찾기 클릭 | 600 | 50 |
가입 개선_가입 완료 클릭 | 590 | 10 |
▶이벤트 수가 확 감소하는 부분을 찾아서 개선하면, 회원가입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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